Q.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조직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나요?

1

최근 상장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조직도 / 조직 구성이 궁금합니다.

`20.10.07(updated. `20.10.08)

질문 수정 제안

제안 쓰기
1 개의 답변
1
A.

*DART 공시 투자설명서 참고(2020.09.28)*

 

 

사업부문별 직원 현황

Leader(12명) 

마케팅(19명)

사업관리(137명)

신인개발(19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25명)

커뮤니케이션(51명)

크리에이티브(50명)

 

 

사업 영역별 분류

 

앨범사업

국내외 아이돌 시장의 경우 팬들이 실물음반을 음악청취의 수단이 아닌 소유의 대상으로 여기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오히려 실물음반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앨범판매량은 팬덤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척도로 여겨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연사업

당사의 주요 아티스트인 방탄소년단은 2019년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 등에서 총 31회의 월드투어를 진행하여 총 138만장의 티켓판매고를 기록하였습니다. 국제 공연 매체인 POLLSTAR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글로벌 아티스트인 메탈리카, 엘튼존 등에이어 티켓판매량 및 공연수익 기준 글로벌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세븐틴의 경우 2019년 8월 서울을 시작으로 2020년 2월까지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등 15개 도시에서 월드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MD 및 라이선싱 사업

당사의 연결실체는 이러한 오리지널 IP를 통해 다양한 2차 저작물을 생산하는 IP사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빅히트아이피를 2019년 10월에 물적분할을 통해 출범하였습니다. ㈜빅히트아이피는 당사의 음악 및 아티스트에 기반한 글로벌 캐릭터/애니메이션/만화, 머천다이징(MD) 그리고 오프라인 공간사업(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2차 저작물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상콘텐츠 및 온라인콘서트 사업

당사의 연결실체는 전문인력에 기반한 콘텐츠 기획력과 자체 보유하고 있는 프로덕션 스튜디오를 통해 공연실황, 다큐, 예능, 영화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기획/제작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를 당사 플랫폼인 위버스를 포함한 다양한 영상플랫폼 등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조직 현황

신인 후보 캐스팅부터 연습생 교육 및 관리, 신규 아티스트 기획 등 신인개발 전반을 담당하는 조직을 내부에 두고 있으며, 일본 내 자회사로 일본인 연습생의 교육 등을 담당하는 Training & Development Japan Inc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직별 담당업무 및 인력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인개발실

신인을 발굴 (캐스팅)하고 교육/개발하여 아티스트로 육성하는 전략수립 및 실행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를 총괄

 

T&D 운영팀

캐스팅된 신인(연습생)이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연습생 관리

 

캐스팅팀

회사의 기획과 방향성에 부합하는 신인을 다양한 방식으로 발굴하여 연습생 계약 성사 (캐스팅)

 

신인개발PM

연습생의 장단기 프로젝트 진행/관리 및 데이터 기반의 빅히트 아티스트 육성 방향성 설정을 위한 인사이트 제공

 

Training & Development Japan Inc

멀티레이블의 일본인 연습생들이 빅히트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사차원의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소속 아티스트 현황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쏘스뮤직: 여자친구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세븐틴, 뉴이스트


 

`20.10.07(updated. `20.10.13)

답변달기

답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