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성공률을 높여주는 3W1H 방법!

  • 86
  • 0
  • 1

 

- 3W -

1. Why?

- '이직 하려는 이유'를 명확히 하라.
- 연봉 상승이 목적인지, 내 능력에 맞는 폭넓은 업무를 하려는게 목적인지, 추구하는 조직문화가 맞지 않는 것인지 명확한 이유를 알아야 의미있는 이직이 될 수 있다.
- 당장의 처우가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성장에 도움이 되는 업무와 긍정적인 자극이 되는 주변인들이 있다면 '의미있는' 연봉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2. When?

- '이직시점'을 잘 선택해라.
- 조급함을 경계하고, 시장의 수요-공급 상황과 개인의 상황에 맞는 이직 시점을 선택해야 한다.
- 특히나, 대리~과장급은 이직에 실패하더라도 여전히 기회가 있지만, 리더급은 한 번의 오판이 치명적일 수 있다. 

 

 

3. What?

-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명확히 해라.
- 명확하게 어떤 일을 할지, 어떤 부분은 하기 싫은 것인지를 정하고, 협상할 수 있어야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된다.
- 나에 대한 회사의 기대와 내가 가진 역량이 일치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직 할 회사에서 나에게 주는 가치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내가 그 회사에 줄 수 있는 가치 또한 이 회사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함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 1H -

1. How?

-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지' 고민해서 실행하라.
- 내부 취업규칙이나 통상적으로 퇴사 통보는 어떻게 하는지, 다른 사람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떠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하는 부분이다.
- 적어도 1개월 전에는 이직을 통보하고 인수인계를 충분히 하는 것이 떠날 회사에 대한 배려이고, 이는 결국 나에게도 좋은 평판으로 남게 된다.

 

 

`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