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 인터뷰 콘텐츠] 피플케어코리아 하철호 컨설턴트

  • 211
  • 3
  • 3

[헤드헌터 인터뷰/헤드헌터뷰]

-'TOP 헤드헌터가 알려주는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채용 및 커리어 관련 정보'-
- 피플케어코리아 하철호 컨설턴트님 -

 

하철호 컨설턴트님은 제조회사에서의 오랜 현업 경험을 바탕으로 조선, 산업기계, 석유화학 등 중화학 분야와 전기/전자, 자동차, 바이오, 화장품 등 소비재 관련 제조 업종에서 뛰어난 프로젝트 해결 능력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늘 주인 의식을 가지고 고객사를 마치 '내 회사처럼' 안내하며 고객사는 물론 후보자와 두터운 신뢰를 쌓아온 하철호 컨설턴트님은 '누군가 헤드헌터가 필요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헤드헌터'를 목표로 오늘도 정진하고 계십니다.

 

이번에는 하철호 컨설턴트님을 만나 채용 시장 흐름에 대한 인사이트와 헤드헌팅 업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습니다:)

 

 

 

TOP 헤드헌터가 말해주는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채용 정보

- 피플케어코리아 하철호 컨설턴트님 편

 

 

 

 

하철호 컨설턴트 프로필

소속 : (주)피플케어코리아

연락처 : 010-3857-3464

이메일 : ha7575@peoplecare.co.kr

 

 

 

Q. 현재 어떤 업종이나 직무를 주력으로 하시며, 어떤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계신가요?

"전기/전자, 자동차, 산업기계, 소비재관련 제조업종"

사실 이 일을 하다보면 특별히 어느 한 업종만을 타겟으로 삼아야겠다고 생각하는 헤드헌트는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업종별로 공부가 되어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 본 업종이 사실 주력업종으로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제조회사에서 오랜 근무 경험이 있다보니 조선, 산업기계, 석유화학 등 중화학분야와 전기/전자, 자동차, 바이오, 화장품 등 소비재관련 제조업종은 보다 더 전문적인 이해도를 가지고 접근할 수가 있어 프로젝트의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 전기, 자동차 제조 분야 채용 트렌드는 어떠한가요?

 

"채용시장에도 반영이 될 업종 간 융합의 시대"

전자, IT, 자동차 등으로 업종 구분이 명확했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융합의 시대로 자동차 업종을 보더라도 내연기관에서 전기/수소차로의 급속한 변이와 더불어 업종 간 융합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향후 5년 내 채용시장도 이러한 변화를 급격히 반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내연기관과 연계된 직종은 최근 들어서 사업 확대 차원에서의 채용은 대부분 사라졌고 추후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대적으로 전기/수소차 관련 엔지니어,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과 관련된 전기/전자, IT, 자동차가 융합된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고객사와 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고객사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합니다."

고객사에 가장 적합한 후보자를 가장 적절한 시기에 추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그 회사의 주인이다'라는 생각을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고객사의 기업문화, 조직 내부문제, 인사권자의 성향, 제품정보 등 고객사의 세세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실제 후보자에게도 내 회사같이 안내를 하니 고객사와
 후보자 모두의 만족도가 높아져 관계가 원활해진다고 생각합니다.

 

 

 

Q. 후보자를 추천할 때 후보자의 강점을 잘 파악하기 위해 특별히 체크하는 사항이 있으신가요?

 

"채용사의 니즈에 맞는 후보자의 강점 확대"

수많은 후보자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해보면 대부분의 후보자가 회사의 요구사항은 주의 깊게 보지 못하고 본인이 잘하는 것만 부각해서 지원하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이 잘하는 부분만 강조해서 지원하다 보면 채용사 입장에서는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후보자의 이력서를 보면 채용사가 요구하는 조건과 부합하는 측면이 어떤 부분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후보자와 충분히 상의 후,해당 부분을 더 많이 이끌어내서 이력서에 담도록 가이드 합니다.

 

 

 

Q. 헤드헌터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채용사와 후보자의 접점에서 갖는 신뢰와 존중"

헤드헌터는 채용사와 후보자간의 연결고리인데, 흔히 '사람을 거래' 한다고 하는 만큼 서로 간의 신뢰와 존중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후보자 개개인의 인생이 걸린 만큼 
헤드헌터는 후보자 인생의 길라잡이라고 생각하고 책임감 있게 
프로젝트를 완수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TOP 헤드헌터로서 앞으로 어떤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신뢰'하면 떠오를 수 있는 헤드헌터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일이다 보니 어떠한 물질적인 목표를 추구하다 보면 쉽게 지치기도 하고, 자만하기도 하며, 신뢰도 잃어버리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일을 하면서 저와 같이 하시는 모든 분과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프로젝트 하나 하나에 최선을 다해서 그 분들과의 충분한 신뢰를 구축한 다음, 후보자와 고객사 모두가 
제 이름 석자를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누군가 헤드헌터가 필요하다' 고 하면 
제일 먼저 저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 채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채용담당자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후보자의 노력만큼 채용사도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언택트 시대와 잡포탈 시스템의 변화로 인하여 채용담당자가 채용을 하는데 있어 애로가 가중되고 있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도 후보자들이 선호하는 업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후보자가 채용사에 어필하기 위해 한줄의 이력이라도 더 적으려고 노력하는 만큼 채용사도 후보자들로부터 매력적인 회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원활한 채용을 위해 복지나 기업문화, 회사의 비전을 정비하고 회사의 대외적 평판관리를 잘 관리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

 

 

 

Q.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우수 후보자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본인의 확실한 기준과 일관성이 있는 이직 경험"

이전에는 이직이 적고 한 직장에서만 오래 근무한 사람을 선호했지만 시대가 흐름에 따라 요즘은 한 직장에서만 오래 근무할 경우 오히려 경쟁력이 없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를 비추어 볼 때, 
채용시장은 점점  적절한 이직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어떠한 기준도 없는 빈번한 이직은 채용담당자들로부터 감점의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직은 한 직장에서 자질적으로 본인의 가치와 역량을 어느 정도 올려놓은 다음에 시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관성 있는 경력관리가 되도록 유사 업종이나 
직종으로의 이직으로 경력관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에 적극 참여해주신 하철호 컨설턴트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하철호 컨설턴트님 인터뷰 풀버전 바로가기 ▶ https://www.jobindexworld.com/contents/view/7141

 

`21.01.26(updated. `21.02.23)